오늘은 여권 발급 기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떠나야 하는 분이라면 여권 발급 과정에 대해 잘 알고있어야 하는데요, 과연 여권 발급은 어디에서 진행하는 걸까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여권 발급 어디에서 진행하는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목차
여권 발급 기관
대한민국 여권 발급 기관은 외교부 소속의 여권과 입니다.
전국 각지에 위치해 있는 여권 발급 기관을 통해 우리는 여권을 신청하고 발급을 받게 됩니다. 보통 시청이나 구청, 군청 등에 위치해있는데요, 해외에서는 대사관이나 영사관 등에서도 여권 발급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갱신이나 재발급이 필요할 경우 여권 발급 기관을 찾으시면 됩니다.
바로 아래 사이트를 통해 여권 발급 기관을 검색해볼 수도 있습니다.
여권 발급 기관 바로가기
여권 신청 방법
여권을 신청하려면 여권 발급 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해당 기관을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요즘은 재발급에 한하여 온라인으로도 여권 신청이 가능한데요, 여권을 처음 만드시는 분 이라면 여권 발급 기관을 직접 방문하시어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서 및 여권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과 수수료를 함께 납부하면 됩니다.
여권 발급 기간
여권 발급 기간은 5일 정도 입니다. 하지만 여권 발급 기관에 따라 발급 기간이 모두 다릅니다. 아무래도 기관마다 혼잡한 곳일 경우 여권 발급 기간이 더 걸리는 것인데요
여권이 발급되면 문자로 알림을 받게되고 필요한 준비물을 들고 여권 발급 기관을 방문하여 여권을 수령하게 됩니다.
여권 갱신 신청 기관
여권은 운전면허처럼 유효기간이 만료될 경우 갱신 신청 해야 합니다. 여권 갱신 절차는 신규 발급자와 동일하게 진행되지만 사진을 새롭게 촬영해야 합니다.
여권을 분실하거나 훼손되었을 때도 갱신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이 여권을 왜 발급해야 하는지 사유에 따라 각각 준비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외에 거주하고 있거나 여행중일 때 여권을 갱신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해당 나라에서 대사관 또는 영사관을 통해 여권 발급 기관을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해외에서도 여권 발급 기관을 통해 여권 발급이 가능하며, 필요한 서류가 국내에서의 발급 방법과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신분증 등을 꼭 지참하시고 사진 한장 정도도 함께 지니고 다니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오늘 여권 발급 기관에 대해 여권 발급 과정과 관련한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모든 분들이 여권을 원활하게 발급받으시고 즐겁게 해외로 떠나시길 바라겠습니다.